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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싫은소리않고 상대를변화시키는 방법 (라벨링효과) 심리마케팅

by 댄디스트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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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싫은소리하지 않고 상대를변화시키는 방법 (라벨링효과) 심리마케팅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가지는 좋은 이미지를 깨고 싶지 않기에 거기에 맞게 행동하고 태도를 유지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적절한 칭찬을 해주면서 좋은 장점을 가진 사람이라고 라벨을 붙여준다면 상대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그 좋은 점을 유지하거나 극대화 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어떨까요? 저희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에 비교해 선생님의 좋은 태도로 보아 저희 설문조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의 꾸준한 좋은 태도를 칭찬해주면서 성실하고 적극적인 사람이라는 라벨을 붙여줌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고객의 장점을 인정해주면서 좋은 선택과 좋은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을 라벨링 효과 라고 합니다.
 고객과 상대의 좋은 점을 인정해주고 알아봐주면 상대의 자존감이 올라가고 서로간의 신뢰가 올라갑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어떨까요? 저희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에 비교해 선생님의 좋은 태도로 보아 저희 설문조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의 꾸준한 좋은 태도를 칭찬해주면서 성실하고 적극적인 사람이라는 라벨을 붙여줌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라벨링 효과는 상품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량이 한정 되어있는 명품입니다.’ ‘가격대비 성능과 만족도가 높은 상품입니다.’ 한번 라벨링을 붙여주고 마케팅한 상품은 다음에 어떤 정보가 와도 인식이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라벨링 효과는 자신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나는 다른 사람에게 당당하고 좋은 인상을 주는 사람이다 라고 자신에게 라벨을 붙여주면 어떤 사람을 만나도 자신감을 쉽게 잃지 않고 좋은 인상을 주려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생각하고 말하는 대로 나의 행동이 일어나고 무의식적으로 한 말이 미래에 현실이 됩니다.

상대의 단점을 지적해서 고치려 하다간 서로가 불편해질 수도 있다면 이런 라베링 효과를 생각해서 인정과 적절한 칭찬을 통해 고객과 상대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말하는 것이 더 좋은 표현이 됩니다.

 
싫은 소리하지 않고 상대를 변화시키는 라벨링 효과 영상으로 보시죠 ^^

https://www.youtube.com/watch?v=jsH7ruDYW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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